정보박스

간경화 간경변 관리하기

바나나양갱 2021. 6. 3. 21:53
반응형

침묵의 장기. 통증과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이미 심각한 상태라는 간 건강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간경화의 정확하고 올바른 병명은 간경변이라고 합니다. 이 질병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경화 간경변 바로 알고 관리하자

간경변은 여러 원인으로 인해 정상적인 간세포들이 파괴되어 흉터 조직으로 대치, 정상적인 간 조직의 양이 점점 줄어들게 되는 만성 간질환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간 전체에 흉터가 생긴 상태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런 흉터가 광범위하게 생기게 되면, 간의 구조가 뒤틀리게 되면서 조직의 혈액순환이 어렵고, 안 그래도 양이 줄어든 정상적인 간 조직이 생명 유지에 매우 중요한 기능을 원활하게 할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간경변의 증상과 진단

간경변이 생기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일까요?

증상의 발현이 없이 조용히 망가지기 시작하는 간은 파괴되고 흉터가 잡히는 것이 반복되면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 메스껍고 구토

- 식욕부진

- 체중감소

- 피부가 가려움 : 이유는 담즙이 배출되지 못하고 몸에 쌓이기 때문입니다.

- 황달 : 담즙색소가 효과적으로 배출되지 못하면서, 눈의 흰자위나 피부가 노랗게 변색

- 복수 : 배 안에 물이 차서 배가 부풀어 오르게 됨

- 토혈 : 식도 및 위 정맥류에서 출혈로 인함

- 간성 뇌증 : 처음엔 약간의 의식변화에서 시작하지만 점점 심한 혼란상태와 혼수상태에 빠지기도 함

 

간경변의 진단은 조직검사나 여러 임상적 소견들을 확인해서 진단하게 됩니다. 간이 부어 단단하게 만져진다거나, 비장이 부어 만져진다거나, 또는 혈액검사상 혈소판수가 현저히 감소, 그리고 초음파 등의 영상검사에서 간의 모양이 뒤틀려 있는 상태, 내시경 상으로 식도나 위 정맥이 불거져 있는 등의 상태를 말합니다.

 

 

간경변의 치료

일단 현재 의학으로 완치할 수 있는 약제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간경변 환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남아있는 간의 기능을 더이상 망가지지 않도록 잘 보존하여 관리하는 것입니다.

 

일단 병원의 진단 및 처방에 따라 약이나 식습관관리에 신경을 써야 할 것입니다.

금주와 운동을 병행하며,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패턴을 유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몸의 상태와 병의 경증에 따라, 그리고 평소 식습관이나 음식별 과민반응 등도 고려하여 건강하면서 다양한 음식을 섭취해주시는 게 좋을 텐데요. 일단 섭식장애가 생겼을 때에는 뭐든, 환자가 먹고 싶은 음식을 섭취하는 게 중요합니다. 단, 단백질 섭취량은 간 기능이 많이 떨어져 있을 경우 오히려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 후 신중하게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짜게 먹었을 때 몸이 붓기 때문에 저염식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민간요법에 의한 약제나 각종 즙종류는 간에 심각한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섭취를 삼가시기 바랍니다.

 

 

 

반응형